곰탕 설렁탕 차이 맛과 매력이 어떻게 다를까

곰탕 설렁탕 차이 둘다 한식의 대표적인 국물 요리들 인데요.
곰탕과 설렁탕은 2개의 국물 모두 국물을 우려낸다는 공통점이 있는 국물입니다.
어디서 곰탕과 설렁탕의 차이가 있는지 계속 확인해보세요.

곰탕 설렁탕 차이




곰탕

곰탕 국물을 우려낼 때에는 주로 소고기의 양지와 사태 등을 이용해서 국물을 우려내게 됩니다.
그리고 곰탕은 고기를 이용해서 국물을 우려내기 때문에 국물이 맑으면서 기름지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곰탕의 맛은 진하고 구수한 맛이 납니다.
그리고 곰탕이라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는게 곰탕은 ‘고음’이라는 말을 내비치는데요.
여기서 고음은 오랫동안 푹 고아 낸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어서 고음 즉 곰탕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설렁탕

설렁탕은 어떻게 보면 곰탕의 한 종류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설렁탕은 사골을 이용해서 국물을 우려내는데 소고기 뼈(주로 다리뼈)를 오랜시간 끓여서 육수를 냅니다.
또한, 설렁탕은 사골을 이용해서 국물을 우려내는데 국물이 뽀얗고 담백하면서 깔끔한 맛이 나는게 특징 있어서
재료와 끓이는 시간 다를 뿐 만드는 방식은 비슷합니다.
<관련 글>스테비아 방울토마토 영양성분 건강을 지키는 비밀

곰탕 설렁탕 효능




곰탕 효능

곰탕에는 단백질과 아미노산, 철분 등 많은 영양소가 들어 있고 특히 뼈를 우려낸 국물이라서
칼숨과 마그네슘과 같은 영양소가 많이 들어 있어서 관절 건강을 개선할 수 있고,
소화도 잘 할 수 있도록 도와주거나 곰탕은 소화도 잘되는 음식이고 면역력을 챙기기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설렁탕 효능

설렁탕도 곰탕과 마찬가지로 소화를 쉽게 할 수 있는 음식이면서 소화기관의 촉진을 돕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콜라겐이 사골을 우려내면서 국물에 녹아들어 있기 때문에 관절건강에 좋습니다.
그리고 필수 아미노산이 들어 있어서 혈액건강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정리

곰탕 설렁탕 차이는 주재료와 국물을 우려내는데 끓이는 시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곰탕은 고기를 이용해서 국물을 우려내고 설렁탕은 사골을 이용해서 국물을 냅니다.
곰탕과 설렁탕 둘다 맛있는 음식이기 때문에 기호에 따라서 선택하셔서 드시면 좋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