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대사량 높으면 장점과 올바른 관리의 중요성

기초대사량 높으면 사람이 생명활동에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 소비량을 기초대사량이라고 부를 수 있는데요.
기초대사량이 높은 사람과 일반적인 기초대사량 범주에 들어가는 사람이 같은 음식을 먹어도
기초대사량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는 만큼 건강에 신경을 쓰는 분이라면 확안해보시는게 좋습니다.

기초대사량 높으면 좋은점




기초대사량이 높으면 먼저 체중 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면, a라는 사람은 기초대사량이 높은 사람이고 b라는 사람은 기초대사량이 보통인데
같은 음식과 양도 똑같이 먹어도 a는 b보다 칼로리 소모를 빨리 하기 때문에 a는 b보다 살이 덜 찌게 됩니다.
특히 별다른 움직임이 없어도 a는 체중 관리에 b보다 훨씬 유리합니다.
기초대사량이 높아지면 혈액 순환도 잘되면서 면역력도 높아져서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도 높아져서 건강을 유지하는데 좋습니다.

기초대사량과 근육

근육을 키우는 것으로 기초대사량을 높이는데 일조를 할 수 있느냐 없느냐로 의견이 나뉘는데
근육은 대사율을 높이는데 기여를 할 수도 있다고도 합니다.
사람의 근육을 키우면 성장도 하고 유지도 하면서 에너지를 소비하기 때문에
근육량이 많을수록 기초대사량이 높아지는데 영향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반면에, 지방이 많으면 기초대사량이 떨어지는데 지방은 에너지를 저장하는 역할을 해서
지방이 많으면 기초대사량이 낮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기초대사량 높이는법

기초대사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위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근육량을 늘리면 되는데요.
그렇다고 유산소 운동을 등한시 하지말고 유산소 운동과 근육운동을 적절하게 하시면 좋습니다.
과하지 않고 부족하지 않게 단백질 섭취를 하시고 골격근량을 늘리시면 좋습니다.

기초대사량 의미

기초대사량은 몸이 생명을 계속해서 이어나가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를 뜻합니다.
가만히 눕거나 앉아서 쉬는 행위, 체온유지, 뇌 활동 등
우리가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쵝소한의 에너지 입니다.

기초대사량 계산법




기초대사량을 계산하는 방법으로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자주 쓰이는 방법은 해리스 베네딕트 계산법을 주로 이용을 한다고 합니다.
남자 = 66.47 + (13.75 X 체중) + (5 X 키) – (6.76 X 나이)
여자 = 655.1 + (9.56 X 체중) + (1.85 X 키) – (4.68 X 나이)
이 계산법을 이용하면 내 기초대사량을 구할 수 있습니다.
위 계산법이 무조건 일치하지 않는게,
사람의 체질이나 건강상태, 활동량 등을 전혀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에 참고용으로만 생각하는게 좋습니다.

기초대사량도 유전적 영향이?

기초대사량이 높은 사람이 자식을 낳게 되면 유전을 통해서 물려받을 수 있는지 의문이 드는데요.
기초대사량은 성별, 체중, 나이와 키 그리고 체지방 등 다양한 요인으로 영향을 받지만,
기초대사량이 높은 부모로부터 물려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정리

기초대사량이 높지 않더라도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방법을 통해서 올리시면
자연히 에너지를 소비하는 양이 많아져서 다이어트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기초대사량이 낮다고 좌절하지 마시고 꾸준한 운동과 올바른 영양섭취를 통해서
충분히 기초대사량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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