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먹고 바로 운동 하면 배 옆구리가 아픈이유

밥먹고 바로 운동 햇을 때, 옆구리가 살살 아파오는걸 느껴보신적 있으신가요.
하루 시간 계획을 짜놓고 시간 별대로 계획을 시행하기 위해서,
혹은 급하게 밥을 먹고 약속시간에 늦지 않기 위해서 대중교통을 타기 위해서
빨리 달릴 때도 배가 살살 아파올 때가 있습니다.
왜 밥먹고 바로 달리면 배가 아플까요.

밥먹고 바로 운동 하면 아픈이유




①밥 먹고 음식물이 소화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운동을 하면
위가 팽창하고 횡격막에 자극을 주어 옆구리가 아프게 됩니다.
②밥 먹고 소화를 시키기 위해 혈류가 소화기관이 아닌 근골격계 쪽으로 몰려서
소화가 되지 않아 배가 아프게 됩니다.
③갑작스러운 운동으로 숨이 차게 되면 횡격막과 흉복근 근육에
경련이 일어나면서 갈비뼈 아래 부분에 통증이 일어납니다.

밥 먹고 몇 시간 후에 유산소 운동을 해야할까

밥 먹고 나서 3시간 후에 유산소 운동을 해야 배나 옆구리가 아파지는 통증이 생기지 않습니다.
위에서 설명 했듯이 우리 몸은 밥을 먹고 나면 혈액이 소화기관으로 몰려서
소화를 시키기 위해 혈류가 돌아서 밥 먹고 3시간 후에 유산소를 하시는게 좋지만,
스케줄 때문에 너무 오래걸린다 싶으면 최소 1시간은 지켜주시는게 좋습니다.

공복 운동 VS 밥 먹고 운동




공복에 운동을 하느냐 밥 먹고 운동을 하느냐에 의견이 많이 갈립니다.
사실은 공복이나 밥을 먹고 운동이냐는 주제 보다는 운동을 하냐 안하냐가 더욱 중요하다고 합니다.
공복 운동을 했는데 본인에게 더 맞는 것 같다 싶으면 공복에 운동을 하시면 되고
밥 먹고 운동하는게 더 효과가 좋다면 밥 먹고 운동을 하면 된다고 합니다.

정리

밥먹고 바로 운동 했을 때 배가 아픈 이유로는 횡격막에 자극이 되어 옆구리가 아프게 되거나
횡격막, 흉복근에 경련이 일어나서 배가 아프기도 합니다.
밥을 먹고 최소 1시간은 소화를 시켜주고 나서 운동을 하시는걸 권장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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